생산성 툴/노션 notion

[노션 사용법 템플릿] 개인적인 내용 기록하기 (1) 인생계획/연간목표/연간일정/먼슬리/위클리


나는 노션을 개인페이지와 업무페이지로 분리해서 사용하고 있다.

먼저 Personal 페이지의 Life 섹션을 소개한다.




노션은 데이터가 누적되면 로딩이 느려지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를 계속 가지고 가기엔 조금 불편하다.

그래서 주간 스케줄 등 1~2년마다 지워도 괜찮은 데이터와 영구소장할 데이터를 분리했다.





Life-long Records

크게 인생계획, 나의 생각정리, 커리어 관련된 내용들을 모아 둔 페이지.

원래 초반에는 이것저것 만들어둔 페이지가 많았는데 잘 안쓰는 페이지들은 지웠다.




자기 분석


원래 모든 목표를 계획할 때는 현재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역할 분석으로 내가 원하는 나의 여러가지 모습들을 그려 놓고, 나의 현재 모습은 어떤지 기록했다.

SWOT 분석으로 역시 나의 현재를 파악했다.

연초마다 기록을 업데이트할 예정. 일단 자기분석 페이지를 기록하고 나면 인생목표를 세우기가 한결 수월하다.




노션 자기분석 템플릿 링크




인생 목표


자기분석에서 기록한 내용들을 토대로 조금은 막연할 수도 있는 장기적인 목표를 영역별로 세운다.

그리고 매년 이 목표를 향해 한 단계씩 올라갈 수 있도록 보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다.

필요자원, 지원자(서포터), 성공기준까지 같이 적어두는 이유는 나중에 핑계대면서 미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돈이 얼마나 필요하고, 누구의 도움이 필요한지 미리 파악해둬야 제때 목표를 이루기가 쉽다.




노션 인생목표 템플릿 링크





Yearly Page


연간 페이지에는 이것저것 넣어놨던 것들을 하나씩 빼고 군더더기 없이 딱 필요한 것만 남겨두었다.

좌측에는 list view에서 연간 일정을 분기별로 볼 수 있게 했고, 우측에는 먼슬리 페이지와 무드 트래커처럼 볼 수 있는 짧은 일기.

카드를 클릭하면 일기의 상세 내용을 볼 수 있다. 기본 텍스트 항목은 숨길 수가 없어서 제목으로 쓰고 일기 내용은 숨겨두었다.





노션 연간페이지 Yearly Page 템플릿 링크




Monthly Page


평생목표를 linked database로 가져와 이 달의 목표만 영역별로 볼 수 있게 했다.

위의 큰 글씨가 평생목표, 아래의 작은 글씨가 이달의 목표.

그 밑에는 연간 페이지의 일정 데이터를 가져와 calendar view로 보는 이 달의 일정.

옆에는 매달 월초마다 확인해야하는 페이지들을 텍스트에 링크로 걸어두었다.




하단에는 요일별로 작성하는 투두리스트.

중요한 업무와 평상시 업무, 개인적으로 중요한 일, 자기계발, 취미 등으로 우선순위를 정했다.

한 주의 내용만 보이기 때문에 그 위에는 아직 끝나지 않은 중요한 업무들 목록만 linked DB로 표시해두었다.




먼슬리 페이지 양식은 노션의 토글리스트나 투두리스트 항목 등 이것저것 만들어서 써봤는데, database 형식으로 만들어야 나중에 백업했을 때 내용을 보기 편하다. 

공유 템플릿에는 백업해서 쓸 수 있는 위클리와 백업 필요없이 그때그때 지워가며 쓸 수 있는 위클리 보드 모두 만들어두었다.


노션 먼슬리페이지 Monthly Page 템플릿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