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툴/노션 notion

[노션 사용법 템플릿] 주식거래내역 - Rev 01

 

기존에는 주식거래내역에 주식 매도내역만 정리해놓았었는데, 편의상 매수내역도 같이 정리해두는 게 낫겠다 싶어 템플릿을 수정했다.

 

기존 템플릿 참고 : 

2020/12/03 - [생산성 툴/노션 notion] - [노션 사용법 템플릿] 개인적인 내용 기록하기 (5) 자산관리/주식포트폴리오/주식거래내역

 

 

증권사를 두 군데 이용하고 있는데 비밀번호 입력하고 여기저기 들어가서 날짜지정하고.. 거래내역을 필요할 때마다 일일이 찾아보기가 많이 번거롭다.

 

게다가 종목당 매수와 매도를 항상 같은 액면가에 하지 않고, 영웅문과 이베스트 두 곳에서 보유하고 있는 종목도 있다보니 종목 자체의 실현수익을 계산하려면 매도와 매수 내역을 모두 정리해두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 아래와 같이 수정했다.

 

 

 

 

 

주식 매도 내역 테이블을 수정해서 거래 내역으로. Default view에서 모든 종목의 거래내역을 기록해두고, Table view 방식을 추가해서 종목별로 필터링해준다.

 

 

 

종목별 table view에서 총거래금 column의 SUM을 계산해주면 나중에 주식을 매도할 때 최종적으로 주당 어느 가격에 팔아야 원금보존이 되는지, 기준을 정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5일간 계속되는 하락에 과거에는 손절했었던 테슬라.. 다시 줍줍한 뒤로는 팔지 않고 있다. 쫄보라서 가격 조금씩 바꿔가며 1주씩 매수했다. 달러에 익숙하지 않았을 땐 세자리 수가 큰 금액으로 와닿지 않아서 좀 떨어졌다 싶으면 사고 싶은 종목들 사고 그랬는데 요즘엔 나름대로의 기준을 세우며 자제하고 있다.

 

 

노션 주식거래내역 템플릿 링크

 

 

주식 관련 내용을 노션에 정리할 때는 배당금 지급 내역, 거래 내역 등의 날짜별 리스트를 정리해두는 게 좋은 것 같다.

구글시트와 노션을 모두 사용해봤을 때, 포트폴리오 자체는 구글시트에 정리해두는 게 훨씬 편하다.

 

구글시트 자체에 GOOGLE FINANCE 함수를 이용해서 현재가는 물론, 52주 최고가, 거래량, 환율 등 웬만한 정보는 수기로 적지 않아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보유 종목 포트폴리오나 괜찮은 배당주들 목록, 월별 배당금 합계 목록은 구글시트에 정리하고 있다.

 

노션 사용법 관련된 글이기에 자세히 풀진 않겠지만, 주식 관련 내용 정리만큼은 노션과 구글시트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실용적인 것 같다.